평소 눈여겨 보는 자산운용사는 메리츠, VIP, 한국투자밸류, 유경PSG 등 가치투자의 철학을 고수하는 곳입니다.
1분기 한국투자밸류 주식형 펀드 종목을 스크리닝 하던 중, 삼성전자 다음으로 비중이 높았던 종목이 있었습니다.
바로 <아이센스>. 이런 스몰캡을 한투에서 많이 담았다면 이유가 있을 것이기에 궁금해졌습니다.
사업보고서를 읽어보면 아이센스의 핵심제품은 혈당수치를 측정하는 기기입니다.
NICE디앤비 조창현 연구원이 친절하게 작성해 놓은 회사의 리포트가 있어 살펴보았습니다.
리포트의 골자는 세계적으로 혈당측정기 시장규모가 고성장 중인데, 아이센스는 국내 1위 혈당측정기 회사이면서 수출 비중이 80%가 넘는 다는 점, 특히 중국공장이 가동되기 시작하면서 매출확대가 본격화 될 것이라는 예상이었습니다.
본 기업에 대해선 많은 투자 블로그에서 관심이 있었고, 분석 글도 쉽게 찾아 볼 수 있었습니다.
특히 아래 '생각의 깊이' 님의 분석이 예리하면서도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https://blog.naver.com/skansmfqh123/221735433539
사업보고서 함께 읽어보기 NO.6 아이센스
굉장히 오랜만에 사업보고서 함께 읽어보기 시리즈를 쓰는 것 같습니다. 시험 준비도 있고 이런저런 것들을...
blog.naver.com
연속혈당측정기가 세계적인 트랜드 인데, 아직 <아이센스>는 해당 분야 출시가 21년으로 연기 되었고, 판매량(Q)증가를 통해서 단가하락 압박을 견뎌내고 있는 모양세입니다.
연속혈당측정기 출시가 성공한다는 가정하에 내년에 주가 모멘텀이 나올 가능성이 높지만, 2분기 실적이 잘 나온다면 그 전까지도 나쁘지 않은 상황으로 보입니다. 물론 혈당측정기의 판가 하락은 우려 되는 부분이기는 하나, 혈당측정기 외 현장진단 기기(전해질 분석기, 혈액응고 측정기 등) 비중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대부분 수출로 보이며 혈당측정기에 비해 판가는 견조한 편으로 Mix변화가 수익성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상반기 실적 보고서에는 어떻게 찍혔을지 궁금해지네요.
현재 시총은 3,700억대로 PER 15 수준이며, 과거 밴드차트와 비교해보면 상대적으로 내려와있습니다.
또한 아래 기사가 사실이라면 코로나 항체 진단기가 가을이후에 출시될 것인데, 이 또한 매출성장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https://newsis.com/view/?id=NISX20200611_0001056149
남학현 아이센스 대표 "코로나 항체 측정기 상당 진척…연말 출시"
[서울=뉴시스]신항섭 기자 =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올해 주식시장의 가장 큰 관심은 코로나 진단 키트와 원격 의료였다
www.newsis.com
우선 상반기 실적을 확인하고 투자를 고려해도 늦지 않을 것으로 보이네요.
Key Driver
1. 혈당측정기 판가 압박 대응 및 가격 추이
2. 연속혈당측정기(CGM) 출시 시기 및 중국 공장 가동률
3. 코로나 항체 측정기 미국 출시
본 블로그는 필자의 주관적인 의견이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어떠한 외부의 요청에 의해 작성하지 않았고, 사업 및 종목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작성하고 있음을 밝힙니다. 참조는 하시되, 투자 결정은 스스로의 몫임을 강조드립니다. |
최근댓글